인공수정(자궁 내 정자주입술)
인공수정이란 여성의 배란기 날짜를 맞추어 남성의 정액을 받아서 특수배양액으로 처리하여 운동성이 좋은 정자만 선별하여 여성의 자궁 안에 가느다란 관을 통하여 넣어주는 시술로 임신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원심분리 과정
정자와 배양액을 원심분리하여, 운동성 좋은 정자를 모으는 과정을 거칩니다.
시술 후 관리
인공수정은 통증이 없고 간단하여 시술 후 10분 정도 누워있다가 귀가하시고 일상생활 하시면 됩니다.
시술 과정
▶ 생리 2~3일째에 방문하여 초음파 검사 후 배란유도제를 처방받습니다.
▶ 생리 3일째부터 경구 배란유도제를 5일간 복용하고 필요시 배란유도 주사를 병용 투여합니다.
▶ 생리 11~14일째에 초음파를 통해 난포의 성장을 확인한 후에 난포를 터뜨리기 위한 배란촉진제 투여 여부와 인공수정의 시술 날짜를 결정합니다.
▶ 정해진 날짜에 인공수정(자궁내정자주입)을 시술합니다. 시술당일 인공수정 시술 2시간 전까지 남성이 병원에 오셔서 정액 채취를 하게 됩니다. 별도의 마취를 하지 않으므로 금식할 필요는 없으며 시술자체는 대개 5분 내에 끝납니다. 시술 후 10분 정도 안정을 취한 후 귀가합니다.
▶ 인공수정 시술 후 14일째 되는 날 임신 반응 검사(혈액검사)를 합니다.
인공수정을 할 경우 임신율은 8~15% 정도로 보고되고 있는데 반복시술을 받으면 임신율은 증가합니다. 과배란으로 유도하여 인공수정하는 경우에는 20% 정도까지 성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횟수가 제한되지는 않지만 평균적으로 3회 이내 임신이 이루어지고 난임의 원인, 난임기간과 나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시술대상
▶ 수정은 난관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한쪽 난관은 정상인 경우
▶ 정자수가 적거나 운동성이 떨어지는 경증 남성난임 요인이 있는 경우
▶ 여성의 자궁경관 점액의 질이 나쁜 경우
▶ 원인불명의 난임·자궁내막증
자연배란 인공수정
평균 생리주기가 28일에서 30일 주기인 경우 생리 12일째 병원에 방문하여 초음파로 배란체크를 하여 시술 날짜를 정하여 시술합니다.
과배란 인공수정
생리 2~3일째에 병원에 방문하여 경구 배란유도제, 과배란 유도주사를 시작합니다. 일반적으로 생리 시작일로부터 10~12일째 초음파를 통해 배란될 난포의 수와 크기를 확인 후 난포의 성숙이 확인되면 배란일에 맞추어 인공수정을 시행합니다.
시험관아기 시술
여성의 성숙된 난자와 남성의 정자를 채취하여 체외에서 수정시킨 후 수정된 배아를 2~5일 배양하여 자궁 내로 넣어주어 착상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시술대상
▶ 남성난임
▶ 원인불명의 난임
▶ 자궁내막증
▶ 난관성 난임 : 나팔관 폐쇄, 유착
▶ 인공수정에 여러 번 실패한 경우
▶ 공여 정자나 난자를 이용할 경우
▶ 착상 전 유전진단 / 검사가 필요한 경우
▶ 주치의 판단에 따라 시술이 필요한 경우
난자채취
초음파로 난포성숙이 확인되면 난자를 체외로 꺼내는 채취술을 합니다. 초음파로 관찰하면서 안전하게 난포액을 흡인하여 난포 안에 있는 난자를 채취하는 시술입니다.
▶ 시술 8시간 전부터 물을 포함, 금식합니다.
▶ 시술시간 : 약 15분~20분
▶ 시술 후 1~2시간 정도 안정을 취한 후 귀가 하시면 됩니다.
▶ 난자를 채취한 날부터 자궁 내막의 안정성을 위해 황체호르몬(근육주사, 피하주사, 질정 등이 있습니다)을 투여합니다.
정자채취
여성의 난자 채취일과 동일한 일정으로 남성의 정자 채취를 합니다. 정자 채취 전 과도한 흡연이나 음주, 사우나를 피해야 합니다.
체외수정
■ 자연수정
정자의 상태가 좋은 경우, 한 배양접시에 담긴 난자와 정자가 난관 속과 같은 환경에 맞춘 배양기에서 16~18시간 동안 수정이 이루어집니다.
■ 미세정자 주입술
정자의 상태가 좋지 않거나, 자연수정 시 수정이 안 되었거나, 자연수정 후 수정률이 30~40% 정도로 낮다면 미세정자 주입술(ICSI)을 시행합니다. 미세정자 주입술은 자연수정이 잘 안 되는 환경에서 좋은 정자를 골라 난자에 직접 주입하는 시술입니다.
배아이식
수정된 배아를 2~5일 정도까지 배양하여 세포 분열이 된 배아를 가느다란 관을 통해 자궁 내로 삽입하여 배아를 이식합니다. 통증은 없습니다.
임신의 확인
배아 이식 후 9~14일째 임신 확인을 위해 혈액 검사를 합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 임신을 확인한 경우, 2~4일 간격으로 2~3회 더 혈액 검사를 하여 임신호르몬 수치를 확인합니다. 이후 초음파검사로 임신 여부를 확인합니다. 임신이 확인된 이후에도 유지를 위해 8~10주 정도까지 황체호르몬제를 투여합니다.
미성숙난자의 체외성숙 및 수정(IVM / IVF)
기존의 체외수정시술과는 다르게 배란유도제를 사용하지 않은 난소에서 채취한 미성숙난자를 체외에서 성숙시켜 수정하는 시험관 아기 시술로 비교적 방법이 간단하여 약제 부작용을 피할 수 있고 비용이 절감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술대상
▶ 호르몬 주사 부작용 환자
▶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PCOS)
▶ 암환자(CANCER)
▶ 그 외 난소과자극증후군(OHSS) 고위험 환자
장점
▶ 호르몬 주사를 투여하지 않거나 최소량으로 투여하여 난소과자극증후군(OHSS)이 발생할 위험성이 감소합니다.
▶ 단기적으로 시술을 진행하며 매달 시술이 가능합니다.
▶ 시술비용이 절감되며 잠재적 약물 부작용을 배제할 수 있습니다.
시험관아기 시술 과정
과배란유도 → 난자채취 및 정자채취 → 체외수정 및 수정란배양 → 배아이식 → 임신의 확인과 임신의 유지
과배란유도
여러 개의 난포를 성장시키기 위해 과배란유도를 합니다. 환자의 나이 및 난소 기능 등을 고려하여 과배란유도 방법을 결정하며 투여 기간은 과배란유도 방법에 따라 아래와 같습니다.
■ 장기요법
생리 10일 전~난자 채취 2일 전, 약 20여 일간 주사
■ 길항제요법&저자극법
생리 2~3일부터 난자 채취 2일 전, 약 7~12일간 주사
■ 자연주기법
난소기능저하 환자에서 과배란유도 없이, 생리 7~12일째 난포 측정 후 시술 시기 결정
2023.03.05 - [일반] -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증상 및 치료방법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난자동결과 정자동결의 장점 및 시술과정, 이용대상 (29) | 2023.03.06 |
---|---|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증상 및 치료방법 (17) | 2023.03.05 |
난치병을 낫게 한다는 어머니 양수 성분의 화성(발안)식염온천 (44) | 2023.02.27 |
알레르기의 종류, 원인, 증상, 예방 및 검사 종류 (44) | 2023.02.25 |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 내는 인테리어 (52) | 2023.02.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