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조실행시스템(MES)

1.2 계획 및 통제시스템(3)

by 네이든 루니 2023. 3. 12.
반응형

제조실행시스템(MES)은 제조 현장의 생산 프로세스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기반 시스템입니다. 생산 계획, 작업 지시, 자재 관리, 품질 관리, 생산 실적 분석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제조 효율성을 높이고 생산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Manufacturing-Execution-System
제조실행시스템

1.2.4 MRP의 전개 과정

MRP(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는 생산계획과 BOM, 재고의 3가지 정보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제조일정과 자재 생산 및 조달 계획을 수학적 계산을 근거로 산출하여 계획하는 것이다. 일정계획 및 재고 통제기법으로 무엇이 언제, 어디서, 얼마만큼 필요한지를 예측하고 모든 제조활동과 관리활동을 그에 맞추어 운영함으로써 생산활동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기법이다. 소요자재를 적재적소에 공급하면서 재고 수준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MRP는 생산시스템의 엔진에 해당하는 핵심 모듈로 전개 과정은 BOM, Routing(리드타임의 정확한 계산에 사용), Item Master(발주정책 및 파라미터), 재고 데이터를 이용하여 MRP 레코드를 생성하는 과정이다. 대부분의 ERP Solution들이 작업오더나 구매오더를 자동으로 계산해 주기 때문에 수작업으로 MRP를 계산할 일은 없으나, MRP 전개 과정을 통해서 MRP 레코드의 형태와 데이터의 의미를 파악하면 생산계획(MPS/MRP Planning)의 입력과 출력에 관한 많은 부분을 이해할 수 있다. 

총 소요량(Gross Requirements) 산정

주 일정계획과 BOM을 전개하여 자재소요를 산정하는 단계로서, 현재 보유 중인 재고나 입고예정 재고수량을 고려하지 않고 BOM 전개를 통하여 얻은 수량이다.
 

재고수량 감소

입고예정량(Scheduled Receipts): 이미 발주한 주문수량으로 Open Order라고도 하는데, MRP엔진은 입고예정량을 해당 기간의 재고로 간주한다.
예상재고량(Projected On Hand):현 재고 + 입고예정량 - 총 소요량.
마이너스나 안전재고 이하로 떨어지는 시점에 순 소요량을 발생시키며, 마이너스 수치로 향후 생산해야 할 주문잔고(Backlog)를 보여준다.
 

순 소요량(Net Requirements) 산정

순 소요량 - 할당량(Allo) + 안전재고(S.S) - 예상재고량(Projected On Hand): 부품이나 조립품에 대한 순 소요량은 현 재고수량과 입고예정량, 안전재고량에 총 소요량과 할당량을 적용한 결과로 산출된다.
 

계획보충량(Planned Order Receipts) 산정

가용재고량(Projected Available Balance)은 예상재고량(Projected On Hand)과 비슷한 개념인데 MRP에서 재고잔량을 미래 시점까지 반영하여 계산한 것으로 현 재고합계에서 총소요량을 빼고 입고예정량(Scheduled Receipts)을 합한 것이 예상재고량이 되며, 여기에 MRP에 의해 필요하다고 계산된 계획보충량(Planned Order Receipts)을 더하면 가용 재고량이 된다.

 

계획보충량은 미래에 입고될 것으로 간주되는 계산 수량으로 입고예정량과의 차이는 오더가 아직 발행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즉, 소요량에 대응하여 해당 시점에 보충되어야 할 수량을 뜻하는 것으로 이를 근거로 발주가 이루어진다. 수요량을 기준으로 회사의 정책이나 시장환경을 고려하여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되는 기본 작업단위(Lot Size)로 보충이 이루어진다.
 

계획발주량(Planned Order Release) 제시

필요한 입고량과 필요 시기가 결정되면 자재와 구매와 생산활동에 걸리는 시간을 감안하여 먼저 주문이 되어야 실행 가능한 계획이 될 수 있다. 계획보충량이 필요한 시점에 소요시간을 차감한 날짜에 발주를 낸다.
 

전개

하위 품목의 총 소요량 및 시기를 산정한다.
 
이렇듯 MRP는 단순한 재고관리뿐만 아니라 생산계획과 구매결정의 문제까지도 포함하여 이들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조정하고 통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MRP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필요한 기준정보를 체크하는 단계가 있다. BOM 등의 품목정보, 생산환경 및 생산 기준정보, 구매 리드타임, 거래처, 단가, 최소 구매수량 등의 구매 기준정보의 정합성을 확인하고 구매나 자재 관련 발주 및 입출고 마감을 확인해야 한다.

 

작업지시 및 작업지시별 실적도 마감해야 하고 외주발주 확인 및 백오더에 대한 정리작업도 필요하다. 영업 관련 수주 및 출하 마감처리도 해야 한다. 실제 MRP를 수행하는 단계에서는 수요예측 정보를 접수하여 MPS에 등록 및 확정하는 선행작업이 필요하고 계획 데이터 이외의 긴급수주와 같은 추가 변경사유가 발생할 때는 비정기적으로 MRP를 수행할 수 있다.

 

MRP 수행결과가 도출되어도 생산팀, 영업팀과의 협의 및 판생회의(생판회의)를 통하여 수행 결과를 검토하고 필요시 입력 데이터 변경 후 MRP를 재실행하여 확정하는 단계도 거쳐야 한다. 협력회사와의 MRP 자동발주 체계를 도입하여 적시적량 납품체계 실현은 물론 재고 정확도 향상 및 물류정보와 회계기표 일치를 통하여 시스템의 신뢰성을 높이는 계기로 활용할 수 있다.

반응형

'제조실행시스템(M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 자동화와 제어시스템(1)  (179) 2023.03.15
1.3 제조실행시스템(MES)  (68) 2023.03.14
1.2 계획 및 통제시스템(2)  (78) 2023.03.11
1.2 계획 및 통제시스템(1)  (48) 2023.03.09
1.1 생산시스템(Production System)  (22) 2023.03.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