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실행시스템(MES)은 제조 현장의 생산 프로세스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기반 시스템입니다. 생산 계획, 작업 지시, 자재 관리, 품질 관리, 생산 실적 분석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제조 효율성을 높이고 생산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2.1 생산계획과 통제시스템
제조는 제품 및 프로세스, 설비, 장치, 작업숙련도, 자재 등의 다양성으로 인해 매우 복잡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기업의 자원들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최고의 품질을 갖춘 좋은 제품을 적시에 경제적으로 생산해야 한다. 이것은 복잡한 문제이며 따라서 훌륭한 계획 및 통제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훌륭한 계획시스템은 다음 4가지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 어떤 제품을 만들 것인가?
- 그 제품을 만드는데 얼마나 걸리는가?
- 현재, 무엇을 가지고 있는가?
- 추가로 무엇이 더 필요한가?
결국은 우선순위(Priority)와 생산능력(Capacity)에 관한 문제이다. 생산계획 및 통제시스템에는 모두 5개의 주요 레벨이 있다.
전략경영계획(Strategic Business Plan)
보통 향후 5년 동안 기업에서 달성해야 할 주요 목표를 기술하며 기업이 나아갈 큰 방향을 제시한다. 장기적인 예측에 기반을 두며 마케팅, 재무, 생산, 기술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게 된다. 따라서 전략계획은 마케팅, 재무, 생산, 기술계획 사이의 방향과 위치를 제공하게 된다.
마케팅은 시장을 분석하고 기업의 대응방안을 다루게 되며 일반적으로 공략해야 할 시장, 공급할 제품, 고객 서비스 수준, 가격, 광고전략 등을 포함한다. 재무는 기업에 필요한 자금의 공급과 사용 및 현금 흐름, 이익, 투자회수율, 예산 등을 포함하게 된다.
생산은 시장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공장, 설비, 장치, 작업자, 자재 등을 효율적으로 다루는 것이 포함된다. 기술은 연구, 개발, 신제품 기획, 제품 변경을 다루는데 시장에서 팔릴 수 있고 가장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하려면 마케팅 및 생산과 작업을 공유해야 한다.
전략경영계획의 수립은 경영진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마케팅, 재무, 생산으로부터 나온 정보를 이용하여 각 부서별 계획의 목표와 목적을 수립할 수 있도록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게 된다. 조직 내 모든 부서의 계획을 통합하며 일반적으로 매년 갱신된다.
또한 각 부서별 계획들도 최근의 예측이나 시장 및 경제상황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갱신되어야 한다. 판매운영계획(S&OP)은 전략경영계획을 지속적으로 실현시키며 다른 부서의 계획과 연계시키는 과정이다. 판매운영계획은 매달 정기적으로 갱신되는 동적인 과정이며 기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계획을 제공하게 된다.
생산계획(Production Plan)
전략경영계획에 의해 수립된 목표가 주어지면 생산관리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한다.
- 일정 기간 동안에 생산되어야 할 제품군의 수량
- 요구되는 재고 수준
- 설비, 작업자, 재고 등 특정기간 동안 필요로 하는 자원
- 필요로 하는 자원의 가용성
계획담당자는 회사 내의 유한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시장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각 계획 레벨에서는 필요한 자원을 결정하고 자원의 가용성을 검토하게 되는데 반드시 우선순위(Priority)와 생산능력(Capacity)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계획기간은 일반적으로 6~18개월 정도이며, 매달 혹은 분기마다 검토된다.
주 생산일정(MPS: Master Production Schedule)
개별 제품의 생산을 위한 계획이다. 생산계획에서 제품군별로 만들어진 계획을 개별 제품(제품코드) 수준으로 세분화하게 된다. 주 일정이란 주 생산일정을 개발하는 절차이며, 주 생산일정은 이 절차의 최종 결과물이다. 계획기간은 일반적으로 3~18개월 정도이며, 주로 구매 및 제조 리드타임에 따라 결정된다.
자재소요계획(MRP: Material Requirements Plan)
주 생산일정에서 결정된 최종 제품의 생산에 소요되는 컴포넌트의 구매 혹은 생산을 위한 계획이다. MRP에서는 컴포넌트의 필요 수량 및 투입 시점을 다루게 되며 구매와 제조현장 관리는 특정 부품의 구매와 생산을 위해 MRP 결과를 이용하게 된다. 계획기간은 구매와 제조 리드타임의 합계보다 커야 하는데 MPS와 마찬가지로 3~18개월까지이다.
제조현장관리 및 구매(PAC: Production Activity Control & Purchasing)
제조현장관리 및 구매(PAC)는 생산계획 및 통제시스템에 대한 실행 및 통제가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제조현장관리는 공장 내에서의 작업 흐름이 계획하고 통제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구매활동은 공장으로 입고되는 원자재의 흐름을 수립하고 통제한다. 계획기간은 하루 또는 한 달로 매우 짧으며 개별 컴포넌트, 작업장, 오더 등을 다루게 되므로 상세함의 수준은 높다.
1.2.2 판매운영계획(S&OP)
판매운영계획(S&OP: Sales and Operations Planning)이란 기업이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의사결정 프로세스이다. S&OP는 수요, 공급 및 재무적 결과에 대한 실적 및 예측 정보를 바탕으로 판매, 생산, 재무 등 분야별 계획들을 상호 조정하여 전체 사업계획과 일치시키는 역할을 하며, 대개 월 단위계획으로 수립한다.
오늘날 비즈니스 환경은 단순한 회의 이상의 효과적인 S&OP 프로세스를 요구하며, 수요와 공급의 단순 균형이 아닌 최적 대안을 지원할 수 있는 환경을 요구하고 있다. S&OP는 전체 Supply Chain 내에서 사업전략 및 사업계획, 주 일정계획 간 상호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S&OP 회의를 하는 목적은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기능을 통합하여 의사소통이 정기적으로 적시에 이루어지도록 하고, 부서 간에 상충하는 목표를 조정하여 전체 최적화 관점에서 수요공급망 내의 모든 프로세스를 운영하는 것이다. 즉, 전체 최적화를 위해 전 부문이 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동기화된 단일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며, 계획대로 실행의 시작인 최적의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S&OP를 통해서 각 부문에서 수립한 계획을 조율하고 최종적으로 승인한다는 의미이다. 만약 영업이 요구한 만큼, 생산에서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는 계획을 수립했다면, S&OP는 이에 대한 각 부문의 이해와 대응방안 등을 협의하고 최종 계획을 확정하는 중요한 협의체라고 할 수 있다.
애버딘그룹(Aberdeen Group)에서 S&OP를 시행 중인 140개 기업들에 대한 벤치마킹 조사 결과, S&OP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향상하고자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고객주문 이행률의 향상으로 나타났다. 부서 간 의사소통의 향상, 재고 감소 및 주문 이행률의 증대, 결품감소, 공급중단 최소화, 생산성 향상, 리드타임 감소, 고객 유지력 증대, 매출 총이익 향상이 뒤를 잇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델컴퓨터의 성공요인이 인터넷을 통한 PC 직판모델과 이를 위한 공급망 때문이라고 이해하고 있다. 그러나 델컴퓨터 제조담당 부회장은 "델의 성공 비결은 PC 직판을 위한 공급망의 통합과 운영능력이 아니다. 이는 쉽게 모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핵심 경쟁력으로 보기 어렵다. 오히려 델 SCM의 성공요인은 공급과 수요 사이의 역동적인 균형을 유지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조정하는 능력이다"며 S&OP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수요예측, 납기약속, 자원운영 등의 SCM 프로세스 핵심 내용은 실수요 기반 예측을 통해서 납기응답(RTF: Return to Forecast)대로 판매하고 S&OP대로 생산계획을 수립해서 실행력을 높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결국 S&OP는 생산에서 판매에 이르는 물동 전반에 대한 정보력과 위험요소를 사전에 발굴할 수 있는 분석력을 바탕으로 적기에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Supply Chain의 전체 최적화를 실현하는 도구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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